동중심 실천 이야기

방학2동[모모모축제] 방학2동 주민들이 만드는 축제 "모두 모두 모여라"

방아골복지관
2023-11-17
조회수 119

모모모축제는 다양한 세대가 소통하고, 어울리고, 나누며 즐길 수 있는 방학2동의 대표축제이다. 

복지관 앞 골목에서 골목대장터로 진행되었던 본 축제는 2018년부터 축제의 주인이 주민이되어 [축제추진위원회]가 꾸려졌고 기획부터 진행, 평가를 주민손으로 직접 만들었다. 주민들의 재능과 활동, 취미 등으로 주민들이 서로의 것을 나누며 세대를 너머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이웃간 소통하는 나눔의 장으로 꾸려졌다. 

모모모축제는 마을 곳곳, 골목 골목에서 진행되는 축제인 만큼 주민들이 편하게 쉬고 아이들이 마음껏 뛰기 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샘말어린이공원~前신풍천사거리사이로 교통을 통제하여 골목의 의미를 되살리는 시간이었다.



모모모축제의 하이라이트! 111M 김밥말기를 통해 1년에 한 번 하나 되는 화합의 장이 펼쳐졌다. 남녀노소 다양한 색을 가진 주민들과 다양한 색으로 어우러진 김밥 속(단무지, 우엉, 계란, 당근, 오이, 맛살 등)을 넣어 한 마음으로 말고, 힘들 합쳐 들어보고, 썰어서 나눠먹으며 하나 되는 시간이었다. 지역공동체 의식이 강화되고, 지역사회 내 나눔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동네 곳곳에 숨겨진 또방이 보물찾기, 마을 주민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뽐낸 무대공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험과 벼룩시장,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았던 놀이부스, 주민들의 화합의 장이었던 111m 김밥말이까지~ 축제가 주민들의 주도로 준비되어 풍성했던 모모모축제는 매년 진행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지역축제의 기반이 마련되어 주민의 에너지! 동네를 사랑하는 마음이 모두 모두 모여 전파되길 바라본다.


글 ㅣ 지역복지 2팀 채송아 일꾼

참여·문의 ㅣ02-3491-058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