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심 실천 이야기

방학1동[서로돌봄네트워크] 제3회 찾아가는 돌봄복지박람회가 진행되기

오태영(방아골)
2024-09-20
조회수 96

돌봄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건강 여부를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거나 증진하고, 건강의 회복을 돕는 행위’

 

‘건강 여부를 막론하고’ 라는 부분을 통해 돌봄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실제 우리 삶에서는 ‘저소득’, ‘건강이 어려운 사람’이라는 부분으로 범위를 축소하여 돌봄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돌봄은 건강여부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필요한 삶의 가장 기본적인 영역이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거나 증진하고’라는 부분을 통해서는 돌봄의 예방적 역할도 담아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돌봄에 대한 우리의 또 다른 편견은 ‘건강이 어려운 사람’에게만 제공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사회복지 현장에서도 예방적 영역을 돌봄으로 이해하지 않는 실무자들이 많이 있다.

 

‘건강의 회복을 돕는 행위’라는 부분에서는 ‘돕는’ 행위라는 것을 통해 혼자,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간에, 사람과 지역 간에 함께 하는 것이다.

 

찾아가는 돌봄복지박람회는 ‘돌봄’ 정보를 안내하는 행사이다.
돌봄에 대해 사전적 정의를 아직 따라가지 못하는 돌봄 현장도 있지만,
돌봄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최소한 그 방향성을 놓지 않았으면 하여 돌봄의 정의로 글을 시작해보았다.

 

도봉 서로돌봄 민관협력 네트워크는 도봉구 내 방학동을 중심으로 돌봄을 실행하는 공공 기관, 민간 기관, 민간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돌봄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연계하는 차원을 넘어, 지역주민들에게도 공유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찾아가는 돌봄복지박람회를 네트워크 공동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첫 박람회로써 돌봄정보를 한 데 모아 지역주민들에게 전달하고 상담, 연계하는 활동을 진행했었고, 유동인구가 많은 발바닥 공원에서 진행하며 돌봄 정보를 안내하였고, 본인에게 필요한 돌봄정보 뿐만 아니라, 내 가족에게, 이웃에게 필요한 돌봄 정보들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통합 홍보지도 만들어 안내하였다.

 

2023년에는 또 다른 주민들에게 돌봄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도봉구청 앞 광장에서 진행하였고, 2022년과는 다르게 각 기관별로 주요 돌봄 정보를 안내하고 그 외의 복지정보들도 안내하며 주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는데 집중하였다.

 

두 번의 찾아가는 돌봄복지박람회를 진행하고 정보 전달을 넘어, 지역의 돌봄에 대한 토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실무자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두 번의 토론회도 실시하였다.

2023년 11월에는 <동 단위 서로돌봄 토론회>를 진행하며, 단순 돌봄을 넘어 지역에 서로돌봄의 영역이 확장될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었고, 2024년 5월에는 <지역통합돌봄 정책제안 토론회>를 진행하며, 흩어져있는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돌봄이 통합적으로 안내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현재는 돌봄 관련 일을 하는 실무자조차 도봉구의 전체 돌봄에 대해 모두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하물며, 주민들의 접근성은 더 떨어지기에 ‘주민들의 돌봄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적으로 안내가 필요하다고 제기되었다.

 

그렇게 준비한 이번 박람회가 위 포스터에 담긴 <제3회 찾아가는 돌봄복지박람회>이다.

 

올해는 돌봄을 7가지 영역으로 묶어,
해당 기관 및 단체가 그 부스를 운영하여 주민들과 간단한 상담, 자원 안내를 진행하고 주민참여 활동도 준비한다.
그 밖에도 통합 돌봄 상담 부스를 운영하여, 어떤 돌봄이 필요한지 모르는 주민들에게 자원을 안내하고
본인 또는 가족, 이웃에게 필요한 돌봄을 신청할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돌봄사각지대발굴 부스를 운영하여 지역 내 돌봄자원의 접근성을 높이고 이웃들을 살펴보며 서로돌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발굴의 영역도 함께하고자 한다.

 

2024년 9월 27일 금요일 11:00~16:00 도봉구청 앞 광장에서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3회 찾아가는 돌봄복지박람회>에 많이 참여하여 나와 가족, 이웃 누구에게나 필요한 돌봄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한 번 더 돌봄의 사전적 정의를 이야기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돌봄의 사전적 정의>

건강 여부를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거나 증진하고,

건강의 회복을 돕는 행위

 

 

---------------------------------------------------------------------------------------

작성 : 지역복지1팀 오태영

문의 : 02-3491-2663

0